온실구조

  • HOME
  • >온실구조>
  • 피복종류 및 특성

온실구조

온실의 피복종류 및 특성

1. 유리(Glass)

타 피복재에 비해 투광 / 내구/ 보온성 등이 우수하나 유리 자체의 하중을 이겨낼 수 있는 골조와 마감재가 견고해야하며, 약간의 충격으로도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.

과거에는 4mm 판유리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현재 주문생산으로 비용과 재고부담으로 5mm 판유리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.

2. 직조필름

필름을 2 ~ 3중으로 직조하여 표면을 특수 코팅 처리한 필름으로 내굿성이 강하여 오랜시간(8 ~ 10년) 사용가능합니다.

피복의 두께가 0.2 ~ 0.3mm로 보온력 우수와 연료비 절감에 효과적이며 특히, 직광이 아닌 산광으로 빛을 투과시켜 온실 내부의 빛을 골고루 분산 작물 수확량이 증가합니다.

3. PE(Polythylene / 폴리에틸렌) 필름

가격이 저렴하여 농가에서 많이 설치가 되었으며, 광선 투과율이 높고 필름 표멘에 비산먼지가 적게 부착이 되며 필름끼리 서로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취급이 편리한 반면에 보온성, 내구성이나 강도면에서 약하여 PVC / EVA 필름로 대체되는 추세입니다. (피복두께 0.05 ~ 0.15mm)

4. PVC (Poly Vinyl Chlorde / 폴리염화비닐)필름

투명도나 강도 / 내후성 / 보온성이 우수하며 피복작업도 비교적 용이하나 비산먼지(봄철황사) 부착이 많고 필름끼리 잘 달라 붙으며, 제조과정에서 가소제, 열안정제, 자외선 흡수제 등을 첨가하여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물과의 친화성이 떨어져 결로(물방울)가 발생하므로 표면에 무적화 처리를 시켜야 합니다. 설치 시 주의사항으로 내한성이 약하여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피복을 할 경우 파손과 고정 마감때에도 파손의 우려가 있어 강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, 가급적 따뜻한 계절에 피복설치를 권장합니다. (피복두께 0.05 ~ 0.15mm)

5. EVA(Ethylene Vinyl Acetate / 에틸렌초산비닐) 필름

초산비닐의 함량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며 결로(물방울)이 발생하지 않는 무적필름이기에 작물에 피해를 줄여주어 사용량이 증가하며, 보온력은 PE보다 크고 PVC보다 떨어집니다. 인열강도가 약하고 제품의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. (피복두께 0.05 ~ 0.15mm)